콜렉티브 뒹글

활동주제
공동체/지역, 기타, 문화/예술
지원사업명
청년청
지원처
청년허브
활동지역
서울 전역
지원연도
2019, 2020, 2021

콜렉티브 뒹굴은 단일한 의도를 가지고 직선으로 나아가는 대신 ‘뒹굴거림’으로부터 생겨나는 창조성과 삶의 에너지를 추구하는 공연예술 창작 집단이다.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고민하는 동시에 각자의 전문성(인류학/철학/연극 연출/무용/영상)을 토대로 극단 등 하나의 지향점을 향해 달려가는 ‘팀’보다는 ‘콜렉티브’로서의 예술적 연구론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콜렉티브 뒹굴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적극적으로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한 명의 시민이자 예술가가 되기 위해 ‘기후정의 창작집단’으로 한 번 더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후정의” “창작집단” “콜렉티브” “뒹굴”  
“콜렉티브 뒹굴”은 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원예술 창작집단입니다. 예술을 매개로 한 ‘소통의 장’을 감각적으로 구성하는 작업을 이어왔으며 최근에는 신체성 기반의 참여를 매개로 하여, 수용자를 정동(affect)으로 연결된 감각-공동체로 묶어내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1. 창작 활동
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원 예술 창작 집단으로서, 예술의 가장중요한 역할 중 하나를 소통 또는 관계 맺기라 규정하고, ‘누구와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예술적 탐구를 이어가고있다. 특히 예술을 매개로 한 ‘소통의 장’, 그 현장 자체를 디자인하고 공간과 경험을 설계, 주조하여 창작자-수용자 사이의 창조적 피드백 루프 feedback loop형성을 주된 작업이자 작품으로 삼는다. 이러한 피드백 루프의 형성하기 위해 공연예술-특히 참여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아트의 형식을 활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몸’을 매개로 한 예술적 만남을 기획·구성하여, 수용자를 정동affect으로 연결하는 감각-공동체로 묶어내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2. 대안적인 창작 환경 마련
창작자 간 협업에서의 소통 방식을 재구성해나가고 있다. 예술가-예술가 간의 창작과정 내 관계 맺기 양상이 그 유연함을 잃을 때 획일화되고 나르시즘적인 작품을 찍어낸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이고실효성있는 ‘자치규약’을 만들어 공유하는 등 작업 과정 내에서의 수평적 소통방식과 대안적인 창작방법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2019 콜렉티브 뒹굴 자치규약” , 2019

활동 연혁

2017.
– 카페 순회 낭독극 <장롱 요정> (12.19.~12.29. 카페 꿈터, 카페 치포리 등) : 2017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분야 지원 선정작_콜렉티브 뒹굴
– Artistic Research 결과보고서 『관객의 재발견: 동시대 연극의 관객 참여 양상에 대한 예술적 연구 결과 보고』 발간 (12월, 2017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 선정 활동)
– 참여 연극 <조커 카드 베타테스터 파-티> (10.26.~10.28. 극장 몬스덕) : 2017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분야 지원 선정작_콜렉티브 뒹굴
– 뉴 다큐멘터리 연극 <연기의 해로움에 대하여Ⅱ> (8.25~8.26. 성미산마을극장) : 2017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분야 지원 선정작_콜렉티브 뒹굴
– 뉴 다큐멘터리 연극 <연기의 해로움에 대하여> (01.07. 연세대학교 무악극장) : 콜렉티브 뒹굴 레퍼토리 공연 시리즈

2018.
– 전시퍼포먼스 카피레프트 프로젝트 <인간, 같은> (12.26-12.30. ) 디스위켄드룸 : 2018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분야 지원 선정작_콜렉티브 뒹굴
– <로봇상사>, <네, 알겠습니다>, <초,분,시>, <농담> (10.21. 서울연극센터) : 2018 10분희곡페스티벌 참가작, 서울연극센터 주최/제작
– ‘가부장 없이 연극 만들기’ 과정 보고서 『자가수리 매뉴얼 : 치부책』 발간 (9월, 2018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 선정 활동)
– 관객참여즉흥극 <조커 A/S파티> (9.4~9.6. 삼일로창고극장) : 2018 서울청년예술단 다원예술분야 지원 선정작_콜렉티브 뒹굴
– 옴니버스 낭독극과 전시 <인간, 같은> (2.22.~2.24. 전시공간 가로수길 쇼쇼) : 콜렉티브 뒹굴 레퍼토리 공연 시리즈

2019.
– 관객 참여 퍼포먼스 <오퍼튜니티: →→ort→→(Opportunity: Stuck in NEXT) > (12.28.), 인사미술공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막간극> 퍼포먼스 초청작
– 공연 <오퍼튜니티>, 관객 참여형 예술 워크숍 <스피릿-되기> : 2019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참가작
– 퍼포먼스 <PC함 신경 끄고 연극하기> (5.10-5.12), 청년청 공간 : 화학작용4 “우리의 연극은 그렇지 않다” 초청 작업
– 전시 <과민성 PC 증후군 시리즈> (5.21-6.10) 무중력지대 무악재 : 화학작용4 “우리의 연극은 그렇지 않다” 초청 작업
– 관객 선동극 <제 2회 흡연자인권대회> (1.27) 안티카페 손과 얼굴

언론 보도
• 당혹감을 사유하기: 참여형 공연 “Opportunity: →→ort → →, 드라마인 (링크)
• 희망을버려, 그리고 힘내- 탐사 시뮬레이션의 하드코어한 진화, 연극in (링크)
• 탐사하는 기계, 인간의 공진화(coevolution), 독립예술웹진 인디언밥 (링크)
대표 이메일
doingle.around@gmail.com
키워드공공예술공연예술사회참여지역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