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연구소

활동주제
기타
지원사업명
미닫이실험실
지원처
청년허브
활동지역
서울 전역
지원연도
2020

우리는 연구소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연구뿐만 아니라 활동도하는 연구활동가 그룹입니다. 현장에서 자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경험과 목소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찾습니다. 한글명인 ‘듣는연구소’는 사려 깊게 듣는다는 우리의 활동 방식을 부각하고, 영문명인 ‘Finding lab’을 통해서는 들음을 통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드러내었습니다. 듣는연구소의 CI 는 “사람들이 들려주는 목소리를 억지로 통합하거나 뭉뚱그리지 않고 한사람 한 사람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제시 한다”는 컨셉을 바탕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야기가 들어와 (파란 알갱이) 대안으로 도출되는 솔루션 (노란 알갱이)의 과정을 ‘듣는연구소’라는 이름에 형상화 하였습니다.

 

현장의 목소리가 우리 삶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우리는 사회 변화를 위한 연구와 활동을 하는 연구활동가 그룹입니다. 현장에서 자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경험과 목소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찾습니다. 이런 연구 방법론을 정립하고 알리고 있으며, 연구를 원하는 활동가들의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주요활동
1. 현장중심, 당사자의 참여에 기반한 연구 방법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대안을 찾는 연구 실행
지역공동체를 활용한 사회적약자 삶의 질 향상 지원연구(2018): 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동네 단위에 고령자들이 이용할 ‘마을 건강방’을 만들고 그곳을 기반으로 고령자의 건강과 공동체의 관계에 대해 실험 ‧ 연구한 리빙랩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서울의 청년커뮤니티 작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9): 서울의 청년지원조직들이 지원하는 청년커뮤니티에 대해 탐색하고 효과적으로 청년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2. 연구 결과가 사회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전달력 있는 콘텐츠의 제작·유통
지역교류형 청년일자리 사업 모델을 위한 지역사회 기반 현황 연구(2019): 지역으로 가는 청년들을 잘 지원하기 위해 이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반을 당사자 경험을 들어 조사하고 사업 적용 방안과 지역사회에서 기반을 만들 때 시사점을 제시했습니다. 이 내용을 필요한 주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블로그로 발신했고, 이를 주제로 2020년 충남 금산에서 청년의 기반을 논의하는 공론장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3. 당사자 참여에 기반한 연구 방법의 정립하고, 적용에 관한 학습, 실천을 통해 방법론 확산에 기여
듣는연구세미나(매년 연초): 듣는연구소가 추구하는 ‘듣는연구’의 방법들을 고민하고 함께 학습하는 자체 스터디 모임에 참여자를 받아 매년 공개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그 내용을 듣는연구소 브런치에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자치구단위 청년지원사업모델사업 운영자 직무 및 역량 도출연구(2019): 서울시 청년수당 참여자를 지원하는 ‘동네매니저’ 일자리에 대한 직무, 역량에 대한 연구로, 당사자인 동네매니저들이 ‘협력연구자(co-researcher)’로 참여하는 당사자참여연구의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활동연혁
2016. 두 독립연구자가 청년허브 연구공모사업으로 <조건없는 공적재정지원을 받은 청년들의 삶 경험 연구>를 계기로 긍정적 협업 경험을 합니다.
2017. 두 사람은 서울시NPO지원센터의 활동지원사업 ‘미트쉐어’를 활용하여 독립연구자와 독립활동가들의 온오프라인 모임을 열고 독립러의 사회적 존재와 실상을 기록 발신한 <독립활동가의 시대>를 진행했습니다. 두 사람이 사업자등록을 하고, 서울혁신파크 코워킹스페이스에 입주하고 <서울혁신파크 입주단체 협력모델구축 방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2018. 사업자로서 본격적으로 연구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의뢰한 <다년차 마을활동가 역량도출 및 지원방안>과, 은평구청소년문화의집 신나는애프터센터와 함께 <은평 청소년 참여조직 욕구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안부 사회혁신 공모사업 <공동체를 활용한 사회적약자 지원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2018 언유주얼서스펙트프로젝트>에 기록자로 참여해 행사 전후와 진행과정에서 발견한 의미를 기록했습니다.
2019. 듣는연구의 연구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했습니다. 청년허브의 <서울의 청년커뮤니티 작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의 <지역교류형 청년일자리 사업 모델을 위한 지역사회 기반 현황 연구>,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자치구단위 청년지원사업모델사업 운영자 직무 및 역량 도출연구>를 의뢰받아 수행했습니다.
2019.09. NPO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2020.05. 서울시 청년허브 미닫이실험실에 입주했습니다.
언론보도
• 시골로 간 청년들의 레알 목소리, 헬로파머 (링크)
• 청년 지역정착, 함께 논의해요,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뉴시스 등(링크)
• 마을만들기지방정부협의회, ‘마을만들기와 균형발전 토론회’, 충청뉴스 등 (링크)
• [현장]”열띤 응원 속, 협업 모색합니다” NPO파트너 페어, 이로운넷(링크)
• 서울시 청년공간과 커뮤니티 지원이 궁금하면 여기로! 청년공간 커뮤니티 포럼, 충청리뷰 등 (링크)
키워드네트워킹대안공간노동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