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20 삶의경로탐색 프로젝트 ‘별의별 이주○○’ 아카이빙북 : 새로운 삶의 방식과 진로를 궁리해보는 이주(移住)

연구주제
공동체/지역
연구자 / 단체명
마을연구소 일소공도 협동조합
지원사업명
지원처
청년허브
지원연도

서울특별시 청년허브는 청년을 고립시키지 않고, 대도시 서울에 산적한 문제들에 대한 제한된 자원의 한계를 극복해나가고, 다양한 삶의 양식이 존재하는 세계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난 3년간, 청년들이 삶의 규모와 방식을 탐색하고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로컬의 다양한 현장과 협력하였습니다. 서울의 청년들을 지역으로 이주, 취업, 정착을 촉진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이 많은데도 왜 ‘별의별 이주○○’ 은 더욱 특별했을까요?

3년간, 참여한 청년들의 인터뷰와 로컬 현장의 이야기를 통해 청년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형성, 청년 활동 및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지역 사회의 운영 주체의 중요성을 아카이빙 북에 담았습니다. 참여한 지역도 시기도 다르지만, 참가자들이 남긴 글 조각, 말 조각 등이 닮아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공통으로 경험한 이주는 앞으로 과연 어떤 싹을 틔우게 될까요? 일상에 서울 청년들을 기꺼이 초대해 준 지역 사람들의 속마음도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서로의 이주를 함께 기억하고 응원할 수 있는 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8_2020 삶의경로탐색 프로젝트 아카이빙북_새로운 삶의 방식과 진로를 궁리해보는 이주(移住)

키워드청년정책지역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