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혁신가의 자기주도적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한 심층조사 및 교육과정 사례 연구

연구주제
교육/학습
연구자 / 단체명
(사)사회혁신공간데어
지원사업명
청년허브 기획연구
지원처
청년허브
지원연도
2014

이 연구는 한국 사회 혁신의 차세대 주체인 청년 사회혁신가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진단하고, 분석된 현황을 기반으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사회혁신가의 성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동향과 좋은 교육 모델의 사례를 조사/분석한다.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이란 기존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을 ‘새로운 방법(New Ideas)’으로 체결하고, 사회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변화시킴으로서 공공선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사회문제는 정부와 비정부조직(NGO), 사회적 경제 조직들이 각각의 고유 활동에 기반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최근 각 섹터의 조직적/구조적 한계가 확인되면서, 복잡한 양상을 보이는 사회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정체의 시기에 놓였다. 사회혁신은 이러한 한계 속에서 사회문제 해법의 진화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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