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분석을 통한 청년허브 지원사업 발전방안 컨설팅

연구주제
기타
연구자 / 단체명
4CC LAB
지원사업명
지원처
청년허브
지원연도
2018

2018년 현재, 서울특별시 청년허브(이하 ‘청년허브’)는 6개의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원사업은 지원 내용에 따라 활동 자금을 지원하는 청년참, 청년활, 청년업과 활동 공간을 지원하는 청년활력공간, 미닫이사무실, 청년청으로 나눌 수 있고, 지원 절차는 청년허브가 공지한 신청서를 지원자가 직접 작성한 후 이메일 접수를 통해 이루어진다. 접수된 신청서를 바탕으로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합격자에 한해 2차 인터뷰 심사를 거쳐 최종 합격자가 결정된다. 인터뷰 심사는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지원자의 사업 내용을 청년허브에서 분류, 각 사업에 대해 인터뷰 심사가 가능한 전문가를 인터뷰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실시된다.

본 컨설팅은 청년허브의 지원사업에 지원하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지원 과정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향후 지원사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참여자는 2018년 새롭게 론칭된 <청년업> 사업 지원자 중 면접심사까지 도달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집단은 “청년허브 지원 사업에 지원한 자/팀”으로, 표본집단은 “<청년업> 지원자”로 설정하였고, 이때 표본집단을 “지원자 중 면접심사까지 도달한 지원자/팀”과 “지원 사업에 선정된 지원자/팀”, 2개로 분류하여 각 표본집단의 지원 상황에 따른 반응의 결과를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본 조사 결과와 함께 성공적인 지원사업 사례로 영국 런던시의 The Mayor’s Entrepreneur Competition 사례와 미국의 Y Combinator 사례를 소개하여 보다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키워드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