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청소년의 일상적 성차별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연구주제
교육/학습, 복지/인권
연구자 / 단체명
정이가령
지원사업명
청년허브 공모연구
지원처
청년허브
지원연도
2020

본 연구는 여성 청소년의 성차별 경험과 심리 정서적 영향과 대처 경험을 탐색하여 심리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15년 전후의 페미니즘 리부트에서 10대 여성 청소년들의 의제 점화는 두드러졌다. 현재 10대 청소년들은 이전 세대가 경험한 노골적이고 직접적인 형태의 성차별을 비교적 덜 경험하며 성장한 세대이기도 하다. 시기에 따라 성차별 경험의 양상도 변화시켰는데, 이전의 성차별이 가시적, 제도적인 직접적인 형태였다면, 보다 일상적인 새로운 차별의 형태가 빈번하게 관찰되기 시작혔고, 학자들은 이를 ‘젠더 마이크로어그레션(Gender Microaggression)’이라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여성 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일상적으로 미묘하게 작동되는 성차별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성차별에 대한 심리교육적 정보와 여성 청소년들이 스스로 심리적 안전감을 확보할 수 있는 심리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설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페미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