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가 인터뷰] 김민아 : 도시 사회 혁신 네트워크

분류
허브소식
날짜
2021-01-27

 

 

청년허브가 청년 연구활동가를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청년 당사자의 이야기를 꺼내어 보고 연구의 방법으로 담아내는 시도,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이나 결론을 도출해내는 과정을 지지하기 때문입니다.
청년허브는 청년 연구자가 연구활동을 통해 갖추게 된 역량과,
이들의 실효적인 연구 결과물이 우리 사회의 자산으로 환원된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청년허브는 40여명의 연구활동가를 만났습니다.
코로나19, 환경, 주거, 젠더, 문화예술, 디지털 등 다양한 현장의 고민과 이야기를 연구로 담아냈습니다.
오늘날 청년이 마주한 환경에 있어 연구자, 활동가, 연구활동가 등
경계를 넘나드는 정체성을 가진 이들이 제시할 새로운 해법을 기대합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혁신적인도시 #사회적혁신 #정책평가

저는 혁신을 통한 도시의 경제 개발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연구적으로는 도시 혁신을 주제로 연구하는 학생이고요, 기술혁신과 사회혁신이 일어나는 도시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Q. 연구활동가로서 앞으로 계획은 무엇입니까?

도시 혁신(urban innovation)을 연구할 것이고요, 아직 구체적인 틀은 없지만 계속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의를 통해서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가치나 기존에서 새롭게 발굴해 내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어떤 프로젝트나 어떤 사업이 진행되면 그 사업에 대해 평가기준을 정합니다. 당연히 이런 과정에서도 측정할 수 없는 평가는 배제가 되는데, 굉장히 작은 것 같지만 이런 가치를 이렇게 측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며 돈의 흐름이나 정책의 흐름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의 액티비스트리서처의 역할은 측정할 수 없는 가치들을 어떤 기준에 맞춰서 평가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이 간과되고 있는지 이야기하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정책을 입안하는 기관이나 공무원들, 연구원들과 소통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액티비스트리서처로서 앞으로의 방향을 계속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액티비스트리서치에 대한 정의나 생각이 각자 다르긴 한 것 같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기존의 연구방법론을 쓰지 않고 목소리를 내거나 특정가치를 이야기하는 사람 뿐 아니라 리서처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굉장히 많이 생각하고, 사회의 실질적인 변화까지 고려한다면 액티비스트리서처라고 생각합니다.

 

Q. 지금 하고 있는 연구활동이 진행됨으로써 어떤 것들이 변화하리라 생각하십니까?

혁신연구는 R&D를 어디에 줄지 등의 흔히 말하는 뜨는 기술 IOT, 5G등에만 굉장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걸 좀 다르게 봄으로써 과학자나 기업가들이 혁신의 주류가 되는 이 세상에서 개인과 커뮤니티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혹은 뜨는 기술 이외의 기술에서도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보고 있고요, 그럼으로써 과학기술정책에도 변화가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AYARF 과정을 통해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이었습니까?

서울혁신파크를 주제로 했었는데, 소셜벤처 등의 혁신 주체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들이 생긴 것 같습니다.

 

Q. AYARF에서 경험한 것(장단점) 과 아야프 프로그램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AYARF의 경험은 기대 이상입니다. 저는 원래 학자로서의 아이덴티티가 있었고, 전공과 교수님들의 영향이 조금 있지 않았을까 했는데요, 그 이후에 포틀랜드에서 공부하게 되면서 액티비스트리서처들을 정말 많이 목격했습니다. 처음에는 연구활동이라는 것이 긍정적이지만은 않았지만, 고민의 과정으로 지원했었습니다. 근데 막상 시도해보니 선입견을 가지고 있던 분야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 분들과 이렇게 연결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환경에 대해서는 내 분야를 깊이 파다보니 내 분야가 아닌 것을 좀 쳐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알고는 있었지만, 연구에서 생각은 안 했는데, 이런 분야의 한 사람으로 개인적인 인식 등의 변화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바로가기] 김민아 : 아야프 펠로우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