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가 인터뷰] 룩 롸이드아웃 : 낭비하지 않기

분류
허브소식
날짜
2021-01-27

 

 

청년허브가 청년 연구활동가를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청년 당사자의 이야기를 꺼내어 보고 연구의 방법으로 담아내는 시도,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이나 결론을 도출해내는 과정을 지지하기 때문입니다.
청년허브는 청년 연구자가 연구활동을 통해 갖추게 된 역량과,
이들의 실효적인 연구 결과물이 우리 사회의 자산으로 환원된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청년허브는 40여명의 연구활동가를 만났습니다.
코로나19, 환경, 주거, 젠더, 문화예술, 디지털 등 다양한 현장의 고민과 이야기를 연구로 담아냈습니다.
오늘날 청년이 마주한 환경에 있어 연구자, 활동가, 연구활동가 등
경계를 넘나드는 정체성을 가진 이들이 제시할 새로운 해법을 기대합니다.

 

 

Q. AYARF를 시작하며, 스스로를 설명하는 3개의 키워드를 제출했습니다. 왜 그 세 가지 키워드를 선택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순환경제 #지속가능한미래 #사회변화

제가 고른 키워드는 일종의 미션 선언문이었습니다. 저의 AYARF 연구에서 순환 경제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사회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었습니다.

 

Q. 활동가이자 연구자로서,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까?

저의 계획은 AYARF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를 지속하는 것 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 PIECE 프로젝트는 예술가들이 재료를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AYARF에서 만난 다른 펠로우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올해 이 플랫폼을 발전시켜 볼 수 있도록 연구 지원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순환 경제와 관련한 다른 작업들은 예술가와 건축가와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순환 경제와 관련된 비디오 게임과 워크숍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Q. 연구활동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합니까?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필요한 것은 저의 제안들을 받아들이고 지원할 역량과 의지가 있는 기관들과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저의 워크숍 기획들과 연구 및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현해 볼 기회들이 필요합니다.

 

Q. 액티비스트리서처 로서 자신 또는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보십니까?

개인적인 차원에서 액티비스트리서치의 과정은 제 활동들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들을 확장시켜주었습니다. 액티비스트리서치를 통해 저의 프로젝트에 다양한 연관 분야들을 접목할 수 있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저의 작업이 지속가능한 경제에 관한 논의에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게 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Q. AYARF 기간 동안 어떤 경험을 하였습니까?

AYARF를 하면서 패컬티로부터 많은 지식과 영감을 얻었습니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 정말 많은 테크닉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드는데 성공한 분들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많은 자극을 받았습니다. 다른 연구자들이 작업하고 있는 다양한 의제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야의 사회적 문제들을 들으며 저의 주제에만 갇히지 않고 새로운 관점들과 예상 못한 접점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가기] 룩 롸이드아웃 : 아야프 펠로우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