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공모형 연구] 연구보고서 발간

분류
공지사항, 허브소식
날짜
2021-01-06

청년허브 2020년 공모형 연구 <청년, 자기 삶의 연구자가 되다>의 연구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2017년 이후 2020년 다시 진행된 청년허브의 공모형 연구는 [자유주제] 연구와 더불어 [지정주제] 연구를 새롭게 모집하였습니다. 2020년의 지정주제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 발견된, 또는 발견되어야 할 사각지대”였습니다.

지정주제에서는 코로나19로 노동이 불안정해진 청년들이 겪는 주거 불안정의 이중고부터, 학교 비대면 수업 등으로 인해 직장 등의 사회생활을 하던 여성들이 돌봄 노동의 부담을 다시 지게 되는 문제까지 총 6건의 연구가 선정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자유주제에서는 도시재생 현장에서 청년세대의 수요와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는 문제부터 학생회가 시대변화에 맞게 변화해야 할 방향 모색까지, 총 4건의 연구가 선정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기간 동안 연구자들은 착수간담회와 중간공유회를 통해 서로가 서로의 멘토가 되어주기도 하고, 청년 연구활동가로서의 고민들을 나누며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구술사연구 강연과 비대면 연구자문을 통해 보다 완성도 있는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힘썼습니다.

2020년의 공모형 연구는 서울이라는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또 정책 함의 도출이라는 좁은 목적성에서 벗어나서 보다 폭넓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같은 사업 취지를 통해 경기도와 경상도, 충청도 등에서 근무하는 이주노동자의 문제를 다루었으며, 공공부문 문화예술 분야와 같은 명확한 현장을 담아내는 연구가 완성되었습니다.

연구는 지난해 7월 10월 초까지 총 3개월간 진행되었습니다. 11월에는 온라인으로 결과공유회가 열렸는데요, 결과공유회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유튜브에서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총 10건의 연구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정주제]

[자유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