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년풀 공동협력사업④] ‘아기 호랑이의 도약’ 리뷰

분류
행사리뷰
날짜
2020-11-16

구분 사회적자원연계 청년풀
기간 2020년 10월 7일 ~ 24일
사업명 입문 워크숍 시리즈 '청년, 시-시-시작'
구성 총 13회 워크숍
협력파트너 이길보라, 삶담소, 아뜰리에에이파트, 스튜디오 하숙, 호랑이의도약, 희희랑독, 여러가지연구소, 여기공 협동조합
기획의도 무엇이라도 시도해 보고 싶은 청년에게 시작의 계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청년단체 및 전문가와 협력함

✅ 워크숍명 : 아기 호랑이의 도약
✅ 장소 : 합정 안티카페 손과 얼굴, 연희동 플랫폼팜파
✅ 일시 : 2020년 10월 13일 화요일 19:00~22:00 / 10월 17일 토요일 14:00~17:00 (총 2회)
✅ 진행 : 호랑이의 도약
✅ 참가자 : 총 12명

✅ 주요 내용:
비평과 감상에 대해 각자 생각해보기
– 비평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간단한 소개
 제시한 작품으로 짧은 비평글 써보고 공유하기

비평과 감상에 대해 각자 생각해보기

“부산 비엔날레에서 <열 장의 이야기와 다섯 편의 시>라는 온라인 전시가 개막했다. 비평이란 기본적으로 작품을 감상한 후에 할 수 있는 활동인데, 온라인 전시를 통해 작품을 보는 것도 ‘감상’이라고 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 보면서 워크숍을 시작하고자 한다.” 

비평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예술에 대한 평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수사학>을 시초로, 르네상스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비평의 역사는 17~18세기부터 시작된다. 유럽 내 국가에서 아카데미와 같은 곳을 만들어 많은 예술가를 양성했다. 이때 양성한 예술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1등을 뽑기도 했는데 이를 평가를 해줄 사람이 필요하여 최초의 비평가가 생겼다. 이를 시작으로 비평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후에는 전문 비평가가 등장하였다. 70년대 이후, 이러한 비평은 점점 고도화되고 어렵게 느껴지는 영역이 되었다.”

“비평은 [구분, 분할] → [분석, 판별] →  [평가, 기준 설정] → [가치 판단] 순으로 진행한다. 이때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가치 판단]이다. 이 작품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에 대해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가치를 판단하여야 좋은 비평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비평 모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인상비평이다. 가장 먼저 나왔던 비평 방식으로, 이론에 따르지 않고 느낀 그대로 작품을 평가한다. 작품을 직접 체험하고, 세밀하게 관찰하는 일이 중요하다. 두번째는 형식비평이다. 작품의 의미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구조적인 통일성과 기법, 형식을 강조한다. 작품의 내용은 아니지만, 작품이해에 필요한 지식을 설명하기 위한 많은 배경지식을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비평에서는 작품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밝히고 그 연관성 안에서 작품의 의미를 분석한다.” 

제시한 작품으로 짧은 비평글 써보고 공유하기

“여러 가지 비평 모델이 있지만 한 글에서 한 가지 비평 모델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비평 모델 간에 차이는 있지만, 위계는 없다. 중요한 도구일 뿐이다. 작품의 의미를 분석할 때, 분석하고 싶은 점 하나를 꼽아 세밀하게 쓰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비평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작품을 보고 몇 줄의 문장을 써보는 것도 좋다. 문장과 문장이 연결되지 않아도 비평을 쓰기에 충분한 연습이 될 것이다. 작품이 눈앞에 그려지듯 대상을 묘사하며 글을 전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문장을 담백하게 써보거나 매력적인 표현을 하나씩 넣어보는 것도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오랫동안 바라보고 세밀하게 관찰하는 일이다.”

더보기
✅ 호랑이의 도약 홈페이지 (클릭)
✅ 호랑이의 도약 인스타그램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