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리뷰: ‘청정비빔밥’ 청년정책 아카데미2013년 11월 26일

2013청년정책네트워크 ‘청정비빔밥’ 청년정책 아카데미

청년정책위원을 대상으로 한 정책교육의 하나로 기획된 이번 강좌는 11월 12일부터 11월 21일까지 2주간 4강 일정으로 기획되어 진행하였습니다.

청년정책아카데미_포스터 1강

 

1강은 11월 12일(화) 7시 30분 정치발전소에서 <정책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강사로 참여하신 서복경 선생님께서 정책을 둘러싼 생태계와 그 과정들, 그리고 정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성찰적 고민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해 알찬 내용으로 강연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2강

11월 15일(목)에는 <청년정책 아카데미 2강 – 정부 예산의 이해와 활용> 편이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만드는 복지국가’ 운영위원장 오건호 선생님께서 국가 재정과 지방 재정에 대한 체계와 편성, 심의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어려운 용어와 내용이었음에도 재미있게 강연을 해주셔서 재정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강

청년정책아카데미 3강은 청년정책의 결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청정비빔밥 정책팀장인 양호경 팀장이 <청년문제와 청년정책, 어떻게 접근할까>라는 주제로 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정책대상으로서 청년은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된 강의는 어느덧 왜 그동안 청년정책이 부재했는지. 청년의 경제 활동 노동조건의 결이 어떻게 변화해오고 있는지. 그에 대한 대안의 방향에 대해 참석자들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이었습니다.

4강

청년정책아카데미의 마지막 4강은 강연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함께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내가 만드는 청년정책>이란 주제로 지금까지 청정비빔밥에 참여하면서 고민하였던 자신만의 청년정책들의 내용을 참석자들이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였습니다. 참가자들은 각자 미리 준비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해온 페이퍼를 서로 공유하고 논의하면서 주제내용 그대로 준비하였던 아이디어를 ‘청년정책’으로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부족하게나마 <청년정책아카데미>를 정책위원들과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정책위원들의 이해를 도모’한다는 기대의도처럼 참석한 청년정책의원께서 교육과정을 통해 작은 성취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흡한 준비과정과 홍보, 때맞춰 덮쳐온 한파로 인해 많은 정책위원께서 참석하시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고 죄송스러운 부분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참석 못하신 분들을 위해 강의 내용을 하나로 묶어 영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2013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청정비빔밥’의 일정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헌신적인 열정과 의지로 참여하신 모든 정책위원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리면서 남은 일정에도 끝까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서울시 청년허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1동 1층 (녹번동 5번지)

우)03371

Tel. +82-(0)2-351-4196 Fax. +82-(0)2-351-3580

Email. contact@youthhub.kr

청년허브 개인정보정책

ENGLISH 日本語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이미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