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소식] 2020년 스페이스 살림 입주자 모집 공고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에서 운영하는 ‘스페이스 살림’의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기업도 성장하고 일하는 사람도 건강하게 성장하는 공간 ‘스페이스 살림’에서 함께 성장할 기업을 모십니다.
1 | 스페이스 살림 소개 |
□ 건축 개요
○ 위치 : 동작구 대방동 340-4번지(대방역 2번, 3번 출구 연결)
○ 면적 : 8,874.8㎡ (대지면적) / 17,952㎡ (연면적)
○ 층수 : 지하 2층 ~ 지상 7층
○ 용도 : 교육연구시설, 근린생활시설, 노유자시설
□ 공간 현황
구분 | 주요시설 |
3층~7층 | 옥상텃밭, 야외공연장, 연수시설(46실) |
2층 | 사무형오피스, 코워킹스페이스, 교육장, 회의실, 몸마음스튜디오, 카페, 식당 |
1층 | 스타트업 단독/편집매장, 스타트업 쇼룸, 코워킹스페이스, 마을서재(북라운지), 카페,
커뮤니티 키친, 시간제돌봄센터, 키움센터, 실외놀이터, 아기쉼터 |
지하1층 | 사무형오피스, 전시·판매형오피스, 촬영스튜디오, 회의실, 컨퍼런스홀, 주차장(57대) |
지하2층 | 작업장형오피스, 개방형오피스, 사무형오피스, 스마트워킹스페이스,
매장(휴게음식점), 공동창고, 회의실, 메이커교육장, 녹음/촬영스튜디오, 주차장(73대) |
2 | 2차 모집 계획 |
□ 모집개요
○ 신청기간 : 2020년 6월 29일(월) ~ 2020년 7월 13일(월) 18:00
○ 선정규모 : 최대 12개사
○ 모집대상 : 임팩트를 비즈니스에서 실험하고 실현하는 기업
스페이스 살림 임팩트의 정의
비즈니스 아이템 및 기업 경영에서 ‘성평등하고 건강한 삶’을 고려하고 기여할 수 있는 상태 * 성평등: 노동참여, 임파워먼트, 조직문화 등 기업경영 및 일상에서의 성평등 실천 * 건강함: 개인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넘어 기업 경영, 환경, 사회적 건강함 추구 |
○ 신청자격
– 창업 7년 미만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
–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시인 기업
※ 창업일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업연월일’, 법인기업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상 회사성립연월일’ 기준
※ 예비창업자의 경우 임팩트 관련 비즈니스(아이템/기업경영)를 준비 중이거나 개시한 상태로 사업자미등록 상태이며, 선발 후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기업(협약 기간 내: 준공일~2019.12.18.)
※ 서울시 외 사업장 소재의 경우, 선발 후 사업자등록 이전 또는 지점사업자 등록이 가능한 기업(협약기간 내: 준공일~2020.12.18.)
3 | 지원내용 |
□ 공간지원
위치 | 공간유형 | 공간 특징 | 전용면적(약㎡) | 개수 |
총 계 | 12 | |||
지하1층 | 전시·판매형 오피스 | – 제작, 사무, 전시, 판매, 사무, 클래스 등 기업의 수요에 따라 선택 가능한 오피스
※ 근린생활시설(1종) 예정 공간이나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 일부 공간 조정 될 수 있음 |
16 | 6 |
17 | 3 | |||
31 | 1 | |||
지상2층 | 사무형 오피스 | – 일반 사무공간 | 24 | 1 |
19 | 1 |
※ 사무공간 1인 사용 면적 평균 6~7m2
※ 건축공사 상황에 따라 전용 면적 등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기타 부대공간 현황 및 내용
구 분 | 내 용 | |
비즈니스
지원 부대공간 |
창고 | – 원자재 및 배송 물품 적재 가능
※ 이용수요에 따라 공간 규모 및 이용료 조정 가능 |
편집매장/쇼룸 | 오프라인 시장성 검증 테스트 및 신제품 출시 이벤트 등 가능
※ 스타트업 이용수요에 따라 조정 가능 |
|
회의실 | – 창업자 전용 4~6인 규모 회의실 | |
교육장 | 2~30인 규모 교육 및 강의 진행을 위한 공간 | |
컨퍼런스홀 | 200~1000여명 대규모 행사 가능
※ 스페이스 살림 내 200석 규모 인근 여성플라자 대규모 연회장 포함 최대 1,000명 수용 가능 |
|
자녀동반사무실 | 자녀를 동행하여 이용할 수 있는 업무공간 | |
일·생활
균형 지원 부대공간 |
시간제돌봄센터 | 0세부터 만5세 아동 시간제 돌봄 공간 |
키움센터 | 초등학교 1학년~6학년 방과후 돌봄공간(동작 거주자 한정) | |
커뮤니티 키친 | 창업자 간 식사, 네트워크 모임 등이 가능한 공유 주방 | |
스포츠센터 | 헬스장, 요가, 수영장 등 건강관리시설
※ 인근 여성플라자 내 스포츠센터 운영 중 |
※ 공간 이용 시 사전 예약 및 이용료 납부 필요(일부 공간 입주 여성기업 대상 할인 또는 무료 제공 예정)
□ 사용료 및 입주기간
○ 사용료
구 분 | 내 용 |
사용료 | 약 7,190원/㎡ (월, 부가세포함)
※ 사용료 기준: 재산 평정가격의 1%(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 기준) 2019년 공시지가 기준이며, 관계법령에 의거 매년 사용료는 변동됨 ※ 사용료 부과 대상 면적 : 전용면적(사무공간+공유공간)+공용면적 전용면적 외 공유공간(회의실 등) 면적 추가 적용될 수 있음 ※ 납부방법: 일시납 또는 4회까지 분납가능(시중은행 고지 이자율 적용 이자 발생) |
관리비 | – 원가 수준에 따라 청구가능 |
비고 | 인테리어 시 사전 협의 필수
원상 복구 가능한 범위에서 가능하며, 비용은 사용자부담 |
○ 입주기간 : 최대 2년 (6개월 단위 평가를 통한 연장)
<입주기간 세부 내용>
– 협약일 및 협약기간: 준공일(9월 말 예정)~2020.12.31. ※ 협약 기간(약 3개월)은 입주 계약 기간에 포함하지 않음. 단 입주시점 이후 사용료 부과 – 평가내용: 공간 이용률 및 입주 결격 사유 발생 여부 등(6개월 단위) |
□ 프로그램 ※ 업종 특성 고려 성장지원 컨설팅 제공
구분 | 내용 | |
기업
성장지원 |
투자지원 연계 | 젠더 관점 투자 경진대회 개최
젠더 관점 투자자 연계 지원 |
판로지원 연계 |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입점 연계 | |
네트워크 연결 | 여성 스타트업과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기회 제공
AC/VC/민간‧공공기관 등 전문가 매칭, 연결 |
|
창업자
성장지원 |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스타트업 리더 강연
일-가족-동료-건강 이슈 토크 및 상담 스페이스 살림 창업 지원팀 1:1 전담 매니지먼트 |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 | 스트레스 관리(명상요가/심리상담 등) 프로그램
일‧생활균형(자녀·부모 돌봄/맞벌이 시간관리 등) 프로그램 |
4 | 심사개요 |
□ 신청방법
○ 접수기간 : 2020년 6월 29일(월) ~ 7월 13일(월) 18시까지
○ 신청방법 : 스페이스 살림 홈페이지(spacesallim.or.kr)에서 입주 신청서 클릭 후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업로드
○ 제출서류
구분 | 내 용 |
온라인 신청 | 신청서(지정 양식) 및 기업소개서(자율 양식) ※ 서류 및 대면심사 자료로 활용 ※ 임팩트, 사업성 등 심사항목 참고 |
대면심사 |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등본 1부(해당자에 한함)
성폭력 관련 사실 여부 확인서 및 성범죄 예방 서약서(대면심사시 현장 배부) |
최종 합격 |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1부(해당자에 한함) |
※ 증빙서류 제출 불가 시 심사 결과와 관계없이 결격사유로 간주됨
□ 절차 및 일정
일정 | 추진 내용 | |
6.29(월)~7.13(월) | ⦁모집공고 게시 | |
▼ | ||
모집기간 중 | ⦁온라인 설명회 | |
▼ | ||
7.21(화) | ⦁서류심사 | |
▼ | ||
7.24(금) |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개별통보) | |
▼ | ||
7.28(화) | ⦁대면심사(인터뷰) | |
▼ | ||
7.31(금) | ⦁최종 합격자 발표 : 개별통보 | |
▼ | ||
8월 중 | ⦁오리엔테이션 및 간담회 |
※ 상기 일정은 내·외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함
5 | 유의사항 및 문‧의처 |
○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 기재‧누락 시 선정취소, 강제퇴거 될 수 있음
○ 중소기업창업지원법 등 관련법률상 창업지원 제외업종 및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은 지원할 수 없음
○ 문의 : 스페이스 살림 운영단 02-810-5410 / 810-5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