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공모] 2020 청년허브 공모형 연구 – 최종선정 결과 안내

분류
공지사항
날짜
2020-07-02

 

안녕하세요. 청년허브입니다.

2020 청년허브 공모형 연구 <청년, 자기 삶의 연구자가 되다>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96건이 접수되었고, 이 중 총 두 차례의 심사(서류, 화상 면접)를 거쳐 최종 10건의 연구가 선정되었습니다.

 

최종선정(지정주제 6건, 자유주제 4건)

 

연구주제

지정주제

(신청자 대표 / 휴대전화 뒷자리)

코로나19 시대에 기혼여성의 가족 돌봄 노동과 소진(burnout)경험에 관한 연구

이?란 / 2730

코로나19 환경에서의 신천지 담론에 대한 비판

서?원 / 9418

2020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 공간은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

: 지속과 안전의 경계에서 문화예술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이?혜 / 4553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본 코로나19 속 청소년의 경험

: 청소년은 어떻게 배제되는가?

이?영 / 8831

청년 특수고용노동자들의 주거 불안정성과 공간정책

석?기 / 2664

코로나 19로 인한 국경 이동의 제한이 이주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캄보디아 이주농업노동자 사례를 중심으로

우?희 / 8977

연구주제

자유주제

(신청자 대표 / 휴대전화 뒷자리)

청년세입자를 위한 도시재생 만들기

윤?성 / 4745

청년 비정규직 양산소 ‘공공부문 문화예술 비정규직’ 실태조사

강?수 / 5652

After Corona. 시민성의 관점에서 ‘포스트 학생회’는  가능할까?

신?준 / 5051

청년 여성이 만드는 여성 청소년 자기방어 심리교육 컨텐츠

이?령 / 2350

 

O.T. 및 계약체결은 7월 4일(토) 진행되며, 청년허브에서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관련 내용은 이메일로 개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화상심사 합격자 선발에 이의제기가 있는 지원자께서는,

 07월 04일(토) 오후 2시까지 메일(research@youthhub.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심사의 변

 

지정주제는 코로나시대의 사각지대라는 사회적으로 긴요한 주제가 제시된 것 같고, 그에 부합하는 연구 계획이 선정된 것 같습니다. 지정주제에는 주제나 내용이 구체적이고 방법이나 결과물의 완결성이 기대되는 연구계획이 많았고, 자유주제 지원서에서는 다양한 청년 연구활동가 개인과 팀들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청년 연구활동가와 팀이 존재한다는 것, 그들이 현상을 드러내거나 발언을 하고 싶어하는 주제들 – 청년 운동, 주거, 문화예술활동의 환경 개선, 페미니즘 등 –을 파악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당사자로서 현장에서 문제를 접했을 때 그것을 탐구하여 바꾸고 싶다는 욕구가 있는 참여자들을 확인했고, 이런 사람들이 <청년, 자기삶의 연구자가 되다>라는 타이틀과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들에게 청년허브의 자원이 연결될 수 있어서 기쁘고, 결과가 기대됩니다. 심사위원들에게도 학습의 장이었습니다.

 

청년허브의 연구공모사업은 신진연구자 ‧ 팀, 연구활동가를 발굴 ‧ 지원하려는 목적과 그에 따른 특징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타의 연구공모사업과 달리 공모선정 후에도 참여자들이 연구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각종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는 것, 선정되지 않은 이들에게도 유의미한 코멘트와 공모사업 이외에 연결 가능한 자원을 연결해주고자 하는 노력에서 그러한 특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심사과정에서 스탭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러한 점을 많이 확인할 수 있었고, 다양한 관점의 심사위원들이 허브 공모사업의 의도를 담은 심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사회적으로 ‘자기 삶의 연구자’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나 연구물의 선례가 많지 않지만, 올해 공모사업의 결과물을 레퍼런스삼아 활동과 연구를 해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2020.06.30. 심사위원 일동

 

 

귀한 시간 내주시어 지원해주신 모든 분께 기회를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청년허브는 앞으로 선발중심의 공개모집보다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을 설계하고 추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총 10개의 연구가 우리 사회에 필요한 목소리를 담은 지식으로 공공의 장에 나오는 과정을 청년허브가 지원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현재 청년허브는 제2회 아야프(아시아청년연구활동가펠로우십, AYARF; 링크)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7월 9일 모집 마감이니 “기술-환경-도시”를 주제로 활동해온 열정 있는 청년연구활동가 여러분의 지원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2020년 8월 이후, 포럼 또는 기고 등의 방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예정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