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시나리오 워크샵 – 우리가 말한다고 되겠어?2014년 08월 08일

8월 5일, 수요일 저녁.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시즌2(가칭 서울청년의회) 를 구상하기 위한 시나리오 워크샵이 있었습니다.
2013년 249명의 청년정책위원들이 만든 청년정책네트워크의 가능성을
“청년의 삶, 지속가능한 도시서울의 실체있는 변화”로 발전시켜보자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1. 모두를 위한 회의, 유럽청년의회가 궁금해

유럽청년의회는 198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유럽 30개 이상의 나라에서 청년들이 모여 토론하고 투표하고 우정을 나눕니다.
이들의 활동은 기성세대에 영향을 주고, 실행력이 뒷받침되는 국제협력구조를 만들어 유럽의 현안들을 해결하는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영상을 보는 것으로 오늘의 자리를 열어보았습니다.

유럽청년의회 소개 영상 :http://youtu.be/GaUnuagzSOU
유럽청년의회 역사 영상 :http://youtu.be/j_2Ksu85Lrc

1

2. 청년활동의 온,오프라인 플랫폼 어떻게 가능할까?

첫번째 발제는 위즈돔의 한상엽 대표가 맡아주셨습니다. 위즈돔은 사람들의 신뢰와 지혜를 나누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플랫폼인데요, 이러한 경험을 살려서 청년활동을 위한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청년의 플랫폼이 어떤 공간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는데 그간 위즈돔을 하시면서 했던 깊은 고민의 흔적들이 느껴졌습니다.

발제를 들으며 다소 막연했던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명확해지면서 좀 더 다양하게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셨던 것 같습니다.

청년을 위한 온-오프라인 플랫폼 3

 

3. 국회의사당은 국회의원만? 사람이 북적북적한 청년의사당 어때?
두 번째 발제는 ‘공간이 만드는 굿거버넌스’라는 주제로 페어스페이스의 구민근 대표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국회의사당이 있는 것처럼 청년들이 북적거리는 청년의사당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상상으로 이야기를 시작해주셨는데요,
공간에 대한 이야기인 만큼 다양한 사진을 먼저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6

 

이런 멋진 공간은 정말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방글라데시의 국회의사당은 호수에 떠 있는 구조인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친근하게 찾아와 호수에서 쉬기도 하고 온김에 국회의사당에도 훨씬 친근하고 쉽게 시민들이 연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의사당에서 열리는 서울청년의회! 이야기만 들어도 설레는 발제 시간이었습니다^^

 

4. 학교 밖 학교, 대학생 기자단의 깨알노하우

대학생 참여확대를 위한 발제는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의 이태형 대표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대학생기자단을 운영해본 경험을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아주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취업준비 등으로 여념이 없는 대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고민과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한 깨알같은 노하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7 캡처aaa

5.서울청년의회를 상상하다.

이어진 권지웅 서울명예부시장의 발제를 통해 청년의회의 대략적인 지향과 방향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경험의 장에서, 청년들이 모여 변화를 만들어내보자는 부시장의 발제를 들어보았습니다.

전체토론에서는 청년의회를 구상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논의, 질문과 답변이 오고 갔습니다.
간략히 나왔던 이야기들을 전달합니다.

 

8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에 시민들이 많이 오는 이유가 커다란 호수때문이래요’
‘청년이 관계를 맺고, 공동으로 경험하고, 학습하고, 토론하고, 실천하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장을 열어야 합니다’
‘청년의회는 여러분 모두를 위한 회의입니다.’
‘그 공간에서 우리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경험을 함께합니다.’
‘사회적 경험의 장을 만드는 것’
‘청년을 위한 공간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생맥주 기계가 필요합니다!)’

 

9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에너지 넘치고 설레는 시간들이었구요, 오늘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과정만 남은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9월, 서울청년의회(청년정책네트워크 시즌 2)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서울시 청년허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1동 1층 (녹번동 5번지)

우)03371

Tel. +82-(0)2-351-4196 Fax. +82-(0)2-351-3580

Email. contact@youthhub.kr

청년허브 개인정보정책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이미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