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청년공간주제강연1] ‘잊는 초심, 있는 공간, 잇는 청년’2017년 08월 16일

15 잊는초심-포스터

 

#이래서 기획했습니다. 

청년들의 삶이 그 어느 때보다 위태로운 지금, 청년들의 비빌 구석이 되어줄 청년공간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요청과 맞물려 청년들 직접 혹은 공공의 영역에서 이곳 저곳에 청년공간을 만들고 있지만, 종종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청년허브는 청년/사회/지역 등의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마련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있는 일본의 공간 운영 사례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청년공간 운영자 및 관계자들이 새로운 해법을 찾아보고, 상호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이런 분들을 모셨습니다. 

강연1) 마사노부 모리카와(칸나이 이노베이션 이니셔티브, 마스마스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마스마스는 마을만들기 관련 주식회사인 칸나이 이노베이션 이니셔티브(이하 KII)가 운영하는 코워킹 스페이스이며, 쇠퇴하고 있는 요코하마의 구도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스마스는 요코하마 지역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소셜 비즈니스 스쿨 및 NPO육성사업, 빈 상점 활성화 프로그램, 로컬 저널리즘 스쿨, 지역 관련 크라우드 펀딩 등 지역과 관련된 사업들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 매니저인 마사노부 모리카와는 이 경험들을 바탕으로 “외부 자원과의 연결을 통한 청년 공간의 지속 방법”을 강의합니다.

 

마스마스 화질조정_자르기

 

강연2) 야마노 히로시(오사카 가스 도시 매력 연구소)

오사카 가스 도시매력연구소에 근무하면서 커뮤니티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 직접 커뮤니티 카페를 운영해본 경험과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들을 방문해본 경험으로 Commn cafe-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장소를 만드는 방법, 카페라는 장소 만드는 방법 : 자기다운 창업을 위한 조언, 잇는 카페 : 커뮤니티<장소>를 만드는 방법 등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공간에 대한 다양한 책을 저술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공간에 대한 조건”에 대해 강의합니다.

 

제목 없음-1

 

진행) 박주로(무중력지대 G밸리 센터장)

스페이스노아, 무중력지대G밸리 등 공간을 기반으로 청년 문제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청년허브와 함께 ‘서울시 청년공간 조성 및 운영계획 수립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이런 행사입니다. 

일시_2017년 8월 29일(화) 19:00-21:00(18:30 부터 입장)

장소_서울시청년허브 다목적홀

협력_무중력지대 G밸리

참가 신청_다음 링크를 통해 신청 https://goo.gl/forms/6Cr2y4MvxpsOYVtn2

문의_기반조성팀 서민종 parker@youthhub.kr 070-4432-6178

*강연회는 순차통역으로 진행됩니다.

 

 

# 이런 분들을 초대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열정적으로 공간을 운영하고 있지만, 늘 풀지 못한 숙제가 있는 것 같아 답답해하고 있는 당신.

어떤 공간에서 매일매일 사람들을 만나고 있지만 정작 만나야 할 누군가를 만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당신.

이제는 그만 할까 싶다가도 오늘도 어김없이 아침마다 문을 열고 계신 당신, 하지만 외로운 당신.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든 공간 한 번 만들어 볼까 하고 있는 모든 이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서울시 청년허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1동 1층 (녹번동 5번지)

우)03371

Tel. +82-(0)2-351-4196 Fax. +82-(0)2-351-3580

Email. contact@youthhub.kr

청년허브 개인정보정책

ENGLISH 日本語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이미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