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기획연구] 청년 연구과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분류
허브소식
날짜
2017-01-04

여전히 부족하지만, 2000년대 중후반 ‘청년담론’이 회자되면서 청년 정책연구가 대학과 연구소, 언론사 등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년연구는 실업과 노동, 주거, 부채, 빈곤 등 청년층이 처한 실제 문제를 주요 연구주제로 삼았습니다. 당연합니다. 청년연구는 청년이 겪고 있는 현실을 드러내고, 그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안을 도출하는 일일 것입니다.

 

‘고함20 청년연구소’는 청년연구의 내용과 흐름을 확인하고, 청년연구의 빈틈과 향후 과제를 논했습니다. 청년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청년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기존 청년연구의 문제점으로 △젠더 관점의 결여, △동일연령 기준 연구, △양적방법론으로의 편향, △일자리 중심의 연구 편향 등을 제기했습니다.

 

더불어 △청년 연령코호트 연구를 넘어 사회구성원과의 관계성 확대, △사회 불평등 연구 확대, △진단을 넘어 정책적 수요 창출을 위한 연구 필요성 등을 제언했고, △청년연구자 레지던시와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실화도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연구결과물의 분량이 좀 많지만(205쪽), 찬찬히 읽어보면 기존 청년연구의 흐름과 향후 과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연구입니다.

 

3.고함20청년연구소-2016기획연구-청년 연구과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