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청년참] 2014년 8월 선정 결과2014년 08월 28일

2014년 마지막 청년참 인터뷰를 마쳤습니다.

 

몇 개월 동안 300여 팀을 만나면서 커뮤니티가 무엇인지, 무엇을 위해 커뮤니티를 하는지, 내 인생에서 커뮤니티가 어떤 비중을 차지하는지에 대해 무수히 많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대화를 나누며 세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팀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룹인터뷰를 할수록 알게 된 사실은 커뮤니티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이상적인 기준이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시야의 틀만큼 상상하고 판단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각자 자기 ‘수준’만큼 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과정은 긴장되고도 즐거웠습니다. 선정위원들과 긴 토론을 거치며 내 안에 쌓인 편견과 오만을 확인하고, 있는 그대로 팀을 바라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의 연속이었습니다.

 

“선정위원이라는 탈을 썼지만, 저의 임무는 열심히 듣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는 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걸까 궁금했습니다. 우린 왜 이것을 하고 있는 걸까요? 어느 팀의 일원은 ‘자신이 재밌기 때문’이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저를 깨운 것은 그 다음 문장이었습니다. ‘다 같이 (모여) 고민하다보면 한 사람의 재미와 고민이 공통의 재미, 공통의 고민이 된다.’ 그것은 곧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하고 있다는 다른 분의 대답과도 공명합니다.

 

가치와 공감, 그것은 홀로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상상의 이미지로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에서 빗나가 속상해도 계속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 가치 있는 일인지 알기 위해. 그 앎을 지지할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팀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왔는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 가지 명쾌해진 게 있습니다. 활동이 뚜렷할수록 재미와 고민은 명확해진다는 것입니다. 그 재미와 고민을 함께 도모하는 사람 사이에서 활동의 내용이 ‘의미’로 빚어진다는 것입니다. 누구든 옆 사람들의 어깨에 손을 얹고 도로 나아가려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 6월 커뮤니티. 암중모색 관객과의 대화“

 

청년참의 선정 기준인 ‘자발성, 지속성, 확장성’을 토대로 3주체, 즉 청년허브에서 청년참 담당자와 외부 선정위원인 카페오공, 이미 선정된 커뮤니티에서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선정된 커뮤니티로는 총 8팀이 참여하여 관계와 활동에 대한 고민을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올 해 애정과 진정성 있는 선정위원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내년에도 많은 분들이 청년참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도 아쉽게 몇 팀은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2014년의 마지막인 만큼 모든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싶었으나, 활동이 잘 보이지 않거나 관계가 보여 지지 않는 경우엔 청년참 지원이 봄비가 되어 싹을 틔우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커뮤니티에 대한 대화를 좀 더 해보시고 내년에 지원해주시면 좋겠다는 권유로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2014년 청년참에 지원해주신 분들, 응원해주시고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선정된 팀 (가나다 순) : 41

3Duino, 3교시사회탐구영역, 123YEAH, 549radio, 66100, DFY, funchee, INFORMEL, MNP(make news project), SeoulFreeWalkingTour, ThanksThings, 가시부시,경의선숲길지기,곤지,공간몸냥,공공기숙사별난작당,공주곰띠,꾸준한그림,나불나불,농땡이, 다리밑,다이나믹바디,마중물,바톤터치,불량식품연구소,브라더후드커뮤니케이션,사기단,서른숲, 소리샘,아는이야기,아띠패,아시아 평화시민 네트워킹 파티, 어른이들, 와토토왕구, 우리같이 JUMP, 인공지능,일단만나,채소,청년예술가 수다모임 경계와 사이, 피타팻, 효덱스

▪ 오리엔테이션 (예산사용 안내 등) : 09.02(화)~09.04(목) 자세한 내용은 메일확인

 

▪ 지급일정: ~09.12(금) 100%지급

 

▪ 커뮤니티반상회: 09.20(토) 13:00~18:00 서울시청 광장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ags:

서울시 청년허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1동 1층 (녹번동 5번지)

우)03371

Tel. +82-(0)2-351-4196 Fax. +82-(0)2-351-3580

Email. contact@youthhub.kr

청년허브 개인정보정책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이미지

맨 위로